감정해소 방법 인생이 답답하다면 마음을 볼 때!

감정해소 방법

(인생이 답답하다면 마음을 볼 때 입니다)

 

마음을 봐줘야 하는 이유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내 인생에 나타난 시련들은 내 마음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런 힘든 일들을 내가 만들어냈다고?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시절 억눌러 놓았던 나의 감정들이 무의식 창고에서 썩을대로 썩어 냄새가 흘러나오면, 삶은 나에게 억눌린 마음을 풀어내라고 신호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은 인간관계에 있어 항상 소외당하는 느낌을 받아 혼자 상처받곤 합니다. 아무리 상대에게 잘해줘도 결국 상대는 나에게 등을 돌리고 맙니다. 이 사람의 무의식에는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없다’는 믿음이 깔려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이 무의식이 생긴 원인을 찾아봐야합니다. 프로파일러가 되어, 자신의 어린시절 이와 같은 감정을 느낀적이 언제인지 찾아봐야합니다. A는 어린시절 부모가 자신을 버리고 방임하는 것에 대한 아픔을 겪어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아야할 부모에게서조차 사랑받지 못한 나’라는 무의식이 생긴것입니다.

A는 어린시절의 내가 받은 버림받은 아픔과 수치심을 현재의 내가 온전히 감싸안고 느껴주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이 감정해소 작업은 억눌린 양에 따라 해소되는 시간이 사람마다 다르지만 2년에서 많게는 몇십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감정해소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일상생활에서 트리거 되는 감정을 찾아라.

감정해소를 위해서는 꾸준한 수행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유독 건드려지는 나의 트리거 포인트가 있을것입니다. 어떤상황이 발생했을 때 지나치게 화를 내거나, 짜증이 솟구치거나, 슬프거나 그 밖의 감정이 생기는 때를 잘 관찰해야합니다. 이 감정을 판단하지 말고 그대로 느껴봅니다. 우리는 이 상황에서 내가 이런 반응을 해도 되는지, 감정에 대해 판단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나의 어떤 감정도 허용하고 ‘절대공감’을 해줍니다. 감정이 올라온것에는 모두 타탕한 이유가 있으니까요.

일상에서 건드려지는 감정을 공감해주고 느껴주다보면 어린시절 비슷한 경험을 했던 때가 자연스럽게 떠오를것입니다. 어린시절 내가 느껴야했던 그 감정을 충분히 다시 느껴주고 공감해줍니다. 눈을 감고 그 때로 돌아가서 느껴지는 감정을 입으로 소리내어 뱉어봅니다. “억울해, 분해, 슬퍼, 짜증나, 너무 미워 등..” 눈물이 나오고 입술이 떨리는 등 감정이 격해져도 그대로 두고 관찰합니다.

 

 

2.몸의 반응을 살피고 관찰해라.

몸에서 느껴지는 반응도 살펴봅니다. 눈이 뜨겁고, 심장이 빨리뛰고, 머리가 울리는 등 내몸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입으로 감정을 말해봅니다. 분노가 느껴지는 경우 분노를 몸으로 표현해도 좋습니다.(주먹을 꽉 진다거나, 소리를 지른다거나) 

가만히 숨죽이고 느끼는 것보다, 몸으로 충분히 체험해주는것이 더 빨리 해소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일상에서 매일 실천하라.

이 작업은 시간을 내서 하는것이 아닙니다. 감정은 시시때때로 올라오기 때문에, 그 때마다 관찰하며 내 마음을 돌봐야합니다. 예를들어 내가 싫어하는 상사가 거슬리는 말을 했을 때 내가 지금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껴주는 것입니다. “왜 저렇게 다른사람을 배려하지 않지? 저사람은 왜 나를 까내리는 말을 할까? 화가 나서 죽을것같아” 와 같이 있는 그대로 느껴주되 “이런 생각을 하는건 내가 너무 예민한걸까?” 와 같이 판단하지 않아야합니다. 이 경우 “배려받지 못하는것에 대한 두려움”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가 강한 상태로 어린시절 나에게 그 감정을 트리거 시켰던 사건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497

시간날 때 이글도 참고해보세요^^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secondaryshock
Logo